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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UI 학습일지

[UX 이론] UX 기획 프로세스 : UCDC (User Centered Design Canvas)

 

출처 :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강의

 

USDC : User Centered Design Canvas

 

UCDC는 UX/UI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. 사용자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. 

 

한 마디로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는 누구이며, 그들에게 서비스가 어떻게 느껴질지, 그것을 통해 우리는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서비스를 기획할 지에 대한 것들을 한 장에 정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. 디자인 프로세스 초기 단계에서 주로 사용되며,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목표와 흐름을 정리하는 데 유용합니다.

 

 

 

User-Centered Design Canvas 구성 요소

 

캔버스 내에 표시된 각 항목을 배달 서비스 예시를 통해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.

 

 

1. 🏢 Business (비즈니스) 

  • 목적: 서비스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?
  • 예시: "음식을 주문하는 과정을 단순화하여 더 많은 사용자가 빠르고 편리하게 주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."

 

2. 🙋‍♀️ Users (사용자) 

  • 목적: 이 앱을 사용할 사람들은 누구인가요?
  • 예시: "20~40대 직장인들로, 일상적으로 배달 음식을 자주 시키며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용자."

3. 🔒 Problems (문제) 

  • 목적: 사용자가 현재 겪고 있는 불편함은 무엇인가요?
  • 예시: "배달 앱에서 메뉴 선택 후 결제 과정이 너무 복잡해서, 주문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."

4. 🎯 Motives (동기) 

  • 목적: 왜 사람들이 이 앱을 사용할까요?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?
  • 예시: "사용자는 배가 고픈 상태에서 빠르고 손쉽게 음식을 주문하는 것을 선호한다."

5. 🤨 Fears (두려움) 

  • 목적: 사람들이 앱을 사용할 때 느끼는 걱정이나 두려움은 무엇인가요?
  • 예시: "음식의 품질이 낮거나, 늦게 도착하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다."

6. 🗝️ Solutions (솔루션) 

  • 목적: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?
  • 예시: "원클릭 주문 기능을 추가하여 저장된 카드로 빠르게 결제, 사용자 리뷰를 참고할 수 있으며, 도착 예정 알림으로 정확한 도착 시간을 알려준다."

7. ⚖️ Alternatives (대안) 

  • 목적: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나 서비스는 무엇인가요?
  • 예시: "경쟁사 배달 앱들이 있는데, 그중 하나는 직관적인 UI로 주문이 더 빠르다."

8. 🏅 Competitive Advantages (경쟁 우위) 

  • 목적: 이 앱이 경쟁 앱과 비교해 어떤 강점이 있나요?
  • 예시: "우리 앱은 자주 주문하는 메뉴를 추천해주고, 원클릭 주문으로 결제 시간을 50% 줄여준다."

9. Unique Value Proposition (고유 가치 제안) 

  • 목적: 사용자가 이 앱을 써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?
  • 예시: "간편한 주문 과정과 도착 예정 시간 알림으로 배달 음식을 빠르게 주문하고 원하는 때에 받아볼 수 있다."

 

기획 단계에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할 때, 기준점들을 제시해주고,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레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